참여마당 > 이달의법문
제목 지식 수준을 높이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글쓴이 봉인사 등록일 2015-11-08
첨부파일 조회수 317

<지식 수준을 높이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 이 달 법문은 지난 달 법문 내용과 연결됩니다.-

자신이원하는것을얻은사람은그것에만족하겠지만, 자신이원하는것을얻지못한사람은그사실에실망할것이고무척괴로울것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이원하는것을부모에게얻지못한자녀들은무척의기소침할것이고, 그것때문에그들의기억력도감퇴될것입니다. 화가나거나비탄(悲歎)에빠진사람은선()과악()을제대로분별할수없게됩니다. 이것은마치끓고있는물과다르지않습니다. 마음이조급하거나아니면부글부글끓으면기억력도희미해질것입니다. 그러므로나쁜의도의뱌빠다(Vyapada) 혹은실망스러운마음을제거시켜야할것입니다.

어떻게그런마음을약화(弱化)시킬수있을까요? 여러분이다른누군가가싫거나그사람으로 인해마음이괴로울때는, 그사람의장점(長點)을찾고그사람에게자애(慈愛)로노력해보세요. 누구든지단점(斷點)만있는게아닙니다. 단점(短點)은잊고장점(長點)만보려고하면, 그순간긴장이차츰누그러질겁니다. 물이끓는와중에라도불의온도가낮아지면끓는상태는잠잠해집니다. 이와같이우리가어느대상에대해싫다는생각대신좋다는생각을가지면, 실망하는마음은잠잠해질것입니다.

누구나장단점(長短點)을갖고있습니다. 그러므로우리는가능한타인(他人)의장점을찾으려고노력해야합니다. 사람들에 대해서장점을찾을수없고, 단점만보게된다면, 그사람에게친절해지려고노력해보세요. 이렇게하면나쁜의도인 뱌빠다(Vyapada)는약화됩니다. 우리가화를내고좌절하면우리의기억력은감퇴되고지적능력또한더떨어지게될것입니다. 자애는타인(他人)의복지(福祉)와행복(幸福)을기원하는것입니다.

경전에서 사리푸트라는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누군가에게 자애심(慈愛心)을 갖게 되면, 그 사람의 좋은 점을 찾을 수 있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옛날에 어느 여행자가 여행을 하던 중에 갈증을 느꼈는데 그 때 마침 호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호수 표면은 수초(水草)로 가득했지만, 그는 그 물을 간절히 마시고 싶었습니다. 그가 호수가로 급히 가서 그 수초를 제거시키고자 물결을 일으켰다면, 아마 그 물은 침전물(沈澱物)이나 진흙으로 혼탁(混濁)해 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호수 가에 차분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손으로 살짝 수초를 걷어내고 물을 마셨습니다. 그러자 그의 갈증이 해소(解消)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우리가 걷어내야 할 악()이 선()과 함께 공존합니다. 그러므로 타인의 나쁜 면 대신 좋은 면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자애(慈愛)로운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사리푸트라는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만일우리가타인의잘못만을찾으려고한다면, 자애(慈愛)로운마음을키울수가없습니다. 우리의마음이끓는물과같이달아오르지않도록자애로운마음을함양해서마음이고요해지고그리고끓는마음이식으면, 우리의기억력역시좋아질것입니다. 이것이부처님의가르침입니다.

다음은마음이암흑속에서깜깜한상태에있을때입니다. 그림자처럼물속이어두우면물속에사람이나대상의모습이잘비치지않는것처럼, 마음이깜깜한암흑속에머무른다면기억력역시흐려질것입니다. 마음이암흑속에있다는말은무엇을의미할까요? 티나(Thina)- 나태함, 졸음은위축되는마음, 정신력의약화를의미합니다.

마이다(Middha) -무기력함, 둔감(鈍感)함은정신이약하다는것을의미합니다. , 우리의마음이무기력하면, 정신력이약화되어서제대로활동을못하게됩니다. 그러면, 우리의몸도또한충분히강해질수가없습니다. 그리고일에흥미를잃게되면지루해져서졸게됩니다. 이때마음은암흑속을헤매듯막막해집니다. 마음이어두우면, 판단력을잃고그리고아는것도잃어버리게됩니다.

마음이어두운사람은어둠을헤치고밝은곳으로나와야합니다. 이말은졸지않도록해야한다는의미입니다. 이말은잠을자지말라는의미가아닙니다. 당연히잠은잘수도있습니다. 건전한선업(善業)의공덕(功德)을행하는것에흥미가없다면관심이라도가지려고노력해야하며마음의불을켜도록노력해야합니다. 이런식으로수행을할 때, 우리가무엇을하던지간에, 명상수행(冥想修行)을하건선행(善行)을하건, 우리의마음은밝아지고활기를갖게될것입니다. 약을복용하지않고도기운을차리려면, 마음의불을켜야합니다. 우리가이렇게할수있다면, 우리의마음은암흑속에있지않고그리고우리의기억력또한왕성해질것입니다. 부처님의가르침에의하면, 우리는마음에활력을주고그리고존경할수있는대상을통해서나태와혼침(昏沈)을제거할수있습니다. 우리가그렇게한다면, 우리는이전의좋은기억력을다시회복할수있을것입니다.

다음으로는옫딕사(Uddhacca)입니다. 혼돈혹은산만함은마음이산만하고머리가무거운상태를의미합니다. ‘꾹꾹짜(Kukkucca) 걱정, 후회는이미한일이나일어나지않을일에대한것입니다. 우리가걱정을하고후회를하면, 우리의마음이평온할수없습니다. 그러므로우리의기억력이감퇴될수있고그리고우리가제대로판단할수없게되거나또는우리가알고있는지식이힘을발휘하지못합니다. 혼란스러움과근심은마음을평화롭게하지못하게합니다. 그러므로우리는이것들을반드시제거시켜야합니다. 그렇다면우리가어떻게하면될까요? 쉬운방법이있는데, 만일우리마음이안정을찾지못하면정신적육체적으로안정을찾도록해야하는데이때, 들숨과날숨으로마음을알아차리도록하십시오. 이방법은마음집중에도움이되며그렇게하면우리마음은다시잔잔해지면서평화로워지게됩니다. 그렇게되면우리의기억력또한향상됩니다.

긴장되고떨리는마음은물이잔잔하지않고파도와물결이이는상태, , 물이범람하는상태와같습니다. 물결과파도가일어나는수면에는그림자나풍경이비춰지지않습니다. 그러므로마음이잔잔하지못하고흔들리면, 그런마음을없애도록노력하세요. 마음이잔잔해질때, 우리의기억력과지적능력이향상된다고부처님께서는말씀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찌킼짜(Vicikiccha)입니다. 이것은무엇을해야하고하지말아야하는지를잘판단할수없는의심, 망설임, 불확실한상태를의미합니다. 우리가의심을하게되면, 우리의기억력과판단력은점점흐려지고사라지게될것입니다. 부처님께서정말로이땅에오셨는지아닌지를의심하고, 부처님의참된가르침을따르면우리가정말로많은이익을얻을수있다는확신을할수없다면, 우리의마음은피곤할것입니다. 그것은일종의흥분된상태입니다. 그마음은맑고잔잔한상태가아닌혼탁(混濁)한마음으로이는마치혼탁한흙탕물과같은상태입니다. 흙탕물혹은늪의수면위에는그림자가잘비춰지지않습니다. 우리의 마음속에의심이자리 잡으면우리마음또한그런물의상태와같아서대상을 정확히 알아차리지못합니다. 그러므로우리는의심(위찌끽짜,Vicikiccha)해서는안 됩니다.

어떻게우리의마음속에뿌리내린이러한의심을제거시킬수있을까요? 부처님의가르침을배우는방법들이있습니다. 그것은우리가잘이해하지못하는것들을묻고, 부처님가르침에귀를기울이고, 바르게생각해서, 우리가배우고익힌것을실천하는것입니다.

우리가그렇게할때, 비로소우리의지식은왕성해질것이며의심또한사라지게될것입니다. 의심이사라져서우리가명확하게판단하고알게된다면, 우리의기억력또한향상되고왕성해진다고부처님께서도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다섯가지장애, 즉감각적욕망, 우리가원하는것을가질수없을때드는해로운생각, 선행(先行)을행함에대해선뜻행하지못하고머뭇거리게하는나태함과혼침(昏沈), 그리고혼란스러움과후회, 그리고무엇이든결정을머뭇거리게하는의심을우리가없앨수없는한우리들의기억력은결코향상되지않습니다. 그러나, 만일우리가그러한장애들을모두없앨 수 있다면우리기억력은훨씬더좋아질것입니다.

기억력을향상시키고싶다면장애를제거시켜야합니다. 우리가대상에대해감각적욕망을갖고집착을하게되면, 우리는그것을혐오스러운것으로보도록우리의생각을바꾸어야합니다. 그대상이물질적인것이라면그것을무상(無常)한것으로생각해야합니다. 우리가누군가에게실망을하면, 그마음을자애(慈愛)로움으로누그러뜨리세요. 마음이산만하고후회가된다면, 집중을통해그러한생각을약화시켜야합니다. 의심스러울때는알도록배우고, 주의깊게귀를기울이고, 묻고, 토론하고그리고바르게생각해서판단능력을향상시키도록노력하세요.

지금까지언급한내용들을잘실천한다면기억력은많이향상될것입니다. 만일우리의기억력이좋아지고우리가더많은것을알게된다면, 우리는우리의현생과내생, 우리들자신, 가족, 주변, 그리고나아가우리국가를위해서도일할수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부처님 가르침을 바탕으로 열심히 수행해서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이로운 지식을 습득(習得)하여 이생의 모든 고통으로부터 해방(解放)되기를 기원합니다.

일어나는대상에대한통찰명상
마음이 혼탁(混濁)해지는 것에 대하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